서울특별시 신호등 빨간불도 잔여시간 확인… 서울시, ‘적색 잔여시간 신호등’ 350곳에 확대 설치
2024.07
15
뉴스관리팀장
09시 5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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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연말까지 명동․홍대입구․강남역 등 시민 통행 많은 지역 중심… 보행자 편의+무단횡단 예방
- 현재 시청․광화문 인근 8곳 운영 중… 시민만족도 82%, 확대설치 요청 74%
- 다양한 신호주기‧교통환경 변화 맞춰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개선, 연차별로 확대 예정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이 시민 통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
설치된다. 보행자 편의는 높이고 무단횡단은 줄여 안전한 보행환경이 확보된 서울을 만들겠다는 목적이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시청 및 광화문 인근 등 총 8곳에서 시범 운영 중인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올해
연말까지 명동, 홍대입구, 강남역 등 총 350곳에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자치구, 서울경찰청(관할 경찰서) 등 관계기관의 수요조사와서울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선정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기존 녹색신호뿐만 아니라 빨간불 대기시간까지도 알려줘 보행자의 답답함을
덜어주고 효율적인 이동을 돕는 한편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보행자가 신호가
바뀌기도 전에 미리 출발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적색 신호 종료 6초 이하일 때는 잔여 시간이 나타나지 않도록
조치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무단횡단을 줄이고 보행환경의 편의성을 높인 성과를 인정받아 ’24년 상반기
서울시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 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시범운영 기간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의견이 82%에
달했고, 74%가 확대 설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 안전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도 78%였다.
주요 기대효과로는 보행자 안전 향상(40%), 편리함 증대(39%), 무단 횡단 감소(20%)가 꼽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2월 시범운영 이후 다양한 신호주기와 교통환경 변화에 맞춰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을
개선했다. 아울러 앞으로 연차별로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일상 속 발상의 변화로 시민의 편의와 보행환경을
혁신한 대표 사례”라며 “시민들의 편리한 보행환경 조성은 물론 안전한 일상을 위해 다양 하고 적극적인
교통정책과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현재 시청․광화문 인근 8곳 운영 중… 시민만족도 82%, 확대설치 요청 74%
- 다양한 신호주기‧교통환경 변화 맞춰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개선, 연차별로 확대 예정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이 시민 통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
설치된다. 보행자 편의는 높이고 무단횡단은 줄여 안전한 보행환경이 확보된 서울을 만들겠다는 목적이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시청 및 광화문 인근 등 총 8곳에서 시범 운영 중인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올해
연말까지 명동, 홍대입구, 강남역 등 총 350곳에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자치구, 서울경찰청(관할 경찰서) 등 관계기관의 수요조사와서울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선정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기존 녹색신호뿐만 아니라 빨간불 대기시간까지도 알려줘 보행자의 답답함을
덜어주고 효율적인 이동을 돕는 한편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보행자가 신호가
바뀌기도 전에 미리 출발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적색 신호 종료 6초 이하일 때는 잔여 시간이 나타나지 않도록
조치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무단횡단을 줄이고 보행환경의 편의성을 높인 성과를 인정받아 ’24년 상반기
서울시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 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시범운영 기간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의견이 82%에
달했고, 74%가 확대 설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 안전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도 78%였다.
주요 기대효과로는 보행자 안전 향상(40%), 편리함 증대(39%), 무단 횡단 감소(20%)가 꼽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2월 시범운영 이후 다양한 신호주기와 교통환경 변화에 맞춰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을
개선했다. 아울러 앞으로 연차별로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일상 속 발상의 변화로 시민의 편의와 보행환경을
혁신한 대표 사례”라며 “시민들의 편리한 보행환경 조성은 물론 안전한 일상을 위해 다양 하고 적극적인
교통정책과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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